[더블유스타트업 노아나현 인턴기자] 110개 중소기업 제품에 국가대표 마크가 부착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지원을 위해 17일부터 ‘브랜드케이(K)’ 4기 제품을 모집한다.
브랜드 K는 제품은 우수하지만 인지도가 부족해 해외 진출 등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2019년 중기부에서 만든 국가대표 공동상표다. 현재 190개 제품이 브랜드케이로 지정돼있다.
선정된 제품에는 로고 사용 권한을 2년간 부여하고 홍보 및 판촉을 통해 판로를 지원한다.
자격 요건은 제품 기술력과 해외 진출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일반 소비자가 구매 가능한 품목으로 국내 생산 제품이어야 한다. 위탁생산일 경우에는 지식재산권등을 통해 핵심기술 보유 여부를 증빙할 수 있어야 한다.
모집은 희망하는 기업이 직접 신청하는 ‘공개모집’과 유관기관, 민간 유통사 및 협·단체에서 추천을 통한 ‘추천모집’ 2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며
선정 절차는 적격심사, 서면심사, 품평회, 실태조사, 인증서 수여 등 단계를 거쳐 최종 110여개 제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소비자 접근성이 좋은 중심 상권에 설치된 ‘전용매장(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브랜드케이와 제품에 대한 홍보를 지원한다.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체험할 수 있으며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며 주기적인 판촉 행사를 통해 방문객에게 다양한 재미를 제공한다.
국내에는 코엑스 동문쪽에 설치돼 있으며 해외는 베트남 호치민에 오는 2월 개소 예정이다.
중기부는 수출·판로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브랜드케이 제품의 국내외 판로 지원도 강화한다.
수출협력체(컨소시엄), 대중소동반진출, 전자상거래수출시장진출, 유통망진출지원 사업 내 브랜드케이 기업 지원을 위한 별도 분야(트랙)을 마련하고 수출이용권(바우처),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 온라인 수출지원, 수출인큐베이터 등 사업 참여 시 가점을 부여한다.
아울러 브랜드케이 기업이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 중인 중소기업 정책매장에서 제품 판매를 희망하는 경우 우선 입점 지원이 가능하다.
대한민국 동행세일, 크리스마스 시장(마켓) 등 국내 대규모 판로행사 시 브랜드케이 홍보전시관 운영 등을 통해 판촉도 지원한다.
사업공고의 구체적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 또는 아임스타즈 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며 참여 신청은 아임스타즈 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