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스타트업 김하성 기자]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각 대학 산학협력단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우수한 아이템을 보유한 스타트업 인재 발굴 육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은 인공지능(AI)등 미래 혁신성장을 주도할 인재양성을 위해 관련 기관및 기업들과 앞다퉈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등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전문 인력 양성등 산학협력 연구 위한 MOU 체결
서강대학교는 지난 6일 SPC그룹의 계열사 ㈜파리크라상과 AI 산학협력 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AI, 빅데이터 등 최신 ICT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연구과제를 지원하고 협력을 도모할 예정이다.
특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산학 공동 연구/개발 프로그램 수행 및 정보 교류 △단기 교육 강좌 및 초청 세미나 개최 △서강대 산학협력단 산학클러스터와 공동 연구 프로그램 수행 △서강대 학생 인턴십 및 현장실습, 취업 연계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심종혁 서강대 총장은 “서강대는 올해 대학원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하고, 학부생 전원이 인공지능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으로 최신 ICT를 바탕으로 한 산학협력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황재복 파리크라상 대표는 “이번 산학협력 프로젝트로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운영 시스템을 적극 도입해 고객 편의와 가맹점 운영 효율을 모두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지난 10일 메디컬아이피(주)와 의료 메타버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사업과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인천가톨릭대의 헬스케어 및 예술융합 교육 과정에 메디컬아이피가 자체 개발한 다수의 의료 솔루션을 도입해 첨단 의료 산업을 선도할 미래 인재를 집중 양성한다는 목표다.
메디컬아이피는 의료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바이오메디컬아트, 헬스케어디자인 교육 과정에 의료영상 기반 AI 분석과 3D프린팅, 의료 메타버스 솔루션을 접목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인천가톨릭대는 미래 의료 산업에 특화된 의료 융합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의료 교육 커리큘럼 확장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김형찬 인천가톨릭대 산학협력단장은 “바이오헬스디자인 융합전공과정을 만들어 학생들이 의료적 관점과 예술적 전문성을 융합한 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메디컬아이피가 개발한 AI, 메타버스 등 첨단 의료 기술을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의료 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고 있는 메디컬아이피와 함께 의료 메타버스 등 미래 산업 특화 인재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박상준 메디컬아이피 대표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의료 정보가 의학 교육, 정보 분석, 환자 이해, 수술 계획 나아가 실감형 메타버스 적용 등의 의료 전주기 영역에 신속하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해부학적 지식 및 전문성과 함께 3차원 의료 정보의 정확하고 직관적인 구현이 필수적”라며 “인천가톨릭대학교는 의학지식과 시각화에 특화된 영역인 메디컬아트, 헬스케어디자인 분야를 선도하고 있고, 여기에 메디컬아이피의 인공지능 영상 분석과 3차원 구현 기술이 결합돼 의료 메타버스 산업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런가 하면 참신한 아이디어, 아이템을 보유한 창업기업 모집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어 올해도 대학가 창업 열풍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2022년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 상반기 입주기업 모집
광운대학교산학협력단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는 구리시의 청년 창업문화 환경조성 및 창업활성화 지원을 위해 ‘2022년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을 모집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20일 오후 5시까지다.
신청대상은 공고일 기준 구리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39세이하 예비창업자 또는 5년 이내 창업자다.
다만 예비창업자의 경우 입주 후 6개월 이내 사업자등록 가능한자, 창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 5년 미만인자이어야 한다.
모집분야는 기술창업은 IT, BT, CT, NT 등 기술기반 벤처창업 분야, 특화창업은 그린(디지털)뉴딜, e-커머스, 푸드테크, 도시농업 , 펫테크, 프롭테크등 특화 분야이고 일반창업은 교육, 사회복지, 서비스등 일반분야다.
자세한 내용은 광운대학교산학협력단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 보육팀에 문의하면 된다.
◆단국대학교(죽전)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모집
단국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창업보육센터(죽전)에 입주할 기업을 모집중이다.
신청기간은 오는 19일 자정전까지다.
신청대상은 창업 3년 이내의 중소기업을 영위하는자 또는 예비창업자(3개월 이내 창업가능자), IT분야 우대 및 우수기술을 보유한 기업, 산학협력을 통해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다.
폐수, 매연, 소음, 진동 등 공해유발 업종 및 금융기관 신용불량 거래자는 제외된다.
자세한 내용은 단국대학교(죽전) 창업보육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2022년 대전광역시 서구 청년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2차 모집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은 2022년 대전광역시 서구 청년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2차 모집에 나섰다.
신청기간은 오는 16일 자정 전까지다.
신청대상은 참신한 아이디어, 아이템을 보유한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후 3년 이내 기업(예비창업자의 경우 입주 후 2개월 이내 사업자등록 필수)이다.
대전광역시 서구에 주소지가 있는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을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미달 시 사업자 주소지를 센터(대전 서구 도안동)로 등록하는 조건하에 선정 할 수 있다.
모집 규모는 10개 기업이다.
자세한내용은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에 문의하면 된다.
◆대구대학교 창업보육센터 2022년 1월 입주기업 모집
대구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유망 기업을 모집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19일 자정전까지다.
신청대상은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3년미만인 기업이다.
모집분야는 입주제외대상 업종 및 폐수, 소음, 진동 등 공해 다발업종 제외한 전 분야다.
자세한 내용은 대구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