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포워드, 개인 투자 자산을 간편 관리하는 서비스 ‘도미노’ 운영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 내 마이데이터 서비스 도입, 헬스케어와 핀테크 결합 목표
 넛지헬스케어㈜, 개인 맞춤 건강관리가 가능한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으로 확장

넛지헬스케어,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 기업 ‘패스트포워드’에 투자/사진=넛지헬스케어㈜
넛지헬스케어,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 기업 ‘패스트포워드’에 투자/사진=넛지헬스케어㈜

 

[이슈앤비즈 김하성 기자]국민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를 운영하는 넛지헬스케어는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 패스트포워드(대표이사 주영민)에 투자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넛지헬스케어는 지난해 연 매출 1000억원 돌파, 영업이익 125억원을 달성하며, 국내 대표 ‘흑자’ 스타트업으로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올들어 지난 7월 넛지헬스케어㈜가 운영하는 키토제닉 전문 브랜드 ‘키토선생’이 신제품 제로마이즈 알룰로스를 출시해 관심을 불러 모았다.

이번 투자를 통해 넛지헬스케어는 개인종합자산관리(PFM, Personal Finance Management) 와 개인건강기록(PHR, Personal Health Record)이 통합된 핀테크 신사업 확장을 꾀하는 한편, 자사 서비스 ‘캐시워크’에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도입해 헬스케어 슈퍼앱으로 도약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넛지헬스케어가 이번에 투자한 패스트포워드는 주식, 채권, 펀드 등 개인의 투자 자산을 간편 관리하는 서비스 ‘도미노’를 운영중인 핀테크 스타트업이다.

패스트포워드는 투자정보와 자산관리를 결합한 차별화된 서비스 모델을 인정받아, 2023년 핀테크 기업 중 유일하게 금융위로부터 마이데이터 사업 허가를 획득했다. 뿐만 아니라, 2021년 ‘도미노’ 서비스 출시 이래 한국투자파트너스, 하나벤처스, 스톤브릿지벤처스, 스프링캠프 등 국내 유수의 VC로부터 누적 13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넛지헬스케어는 가장 먼저 ‘캐시워크’ 서비스 내 ‘도미노’ 자산관리 기능을 탑재, 건강과 금융이 결합된 혁신적인 핀테크 서비스를 선보인다. 또한 누적 다운로드 수 2200만건, 일간 활성 사용자 수 (DAU) 360만 명이라는 ‘캐시워크’의 대규모 트래픽을 통해 ‘도미노’를 국내 대표 증권 핀테크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넛지헬스케어는 패스트포워드의 마이데이터 라이센스와 기술력을 활용해 자사의 주력 사업 역시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2025년 금융 분야에 이어 의료 분야로 마이데이터 제도 확장이 예정된 가운데, 넛지헬스케어는 이번 투자를 통해 개인건강 마이데이터 리더십을 선제적으로 갖출 전망이다.

‘의료 마이데이터’란 개인 건강정보를 한 곳에 모아서 관리하는 개념으로, 보험 및 헬스케어 분야에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제도다. 넛지헬스케어는 패스트포워드와 다양한 마이데이터 R&D를 통해 금융과 의료를 넘나드는 사업 시너지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넛지헬스케어㈜ 박정신 대표는 “정부 차원에서 마이데이터를 금융 분야부터 의료·통신 등까지 전 산업으로 확산시키고 있는 가운데 헬스케어와 핀테크의 결합을 통한 폭발적인 시너지를 기대하며 이번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 며 “향후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 건강관리가 가능한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혁신적 서비스를 창출하여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패스트포워드 주영민 대표는 “도미노의 비전을 ‘국민 건강관리 앱’ 개발사 넛지헬스케어와 함께 이어가게 되어 영광” 이라며, “마이데이터를 공통분모로 핀테크와 헬스케어 양쪽에서 만들어갈 양사의 혁신을 기대한다” 고 말했다. 

서울시·㈜삼성전자와 ‘손목닥터9988’ 건강관리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3자 MOU 체결(좌측부터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넛지헬스케어 나승균 이사회 의장)/사진=서울시
서울시·㈜삼성전자와 ‘손목닥터9988’ 건강관리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3자 MOU 체결(좌측부터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넛지헬스케어 나승균 이사회 의장)/사진=서울시

 

◆넛지헬스케어㈜, 서울시·㈜삼성전자와 ‘손목닥터9988’ 건강관리 서비스 고도화 위한 MOU 체결

앞서 넛지헬스케어㈜는 지난달 23일 서울시, ㈜삼성전자와 함께 ‘손목닥터9988’의 통합건강관리 서비스 도약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서울시청에서 진행된 MOU 체결식에는 넛지헬스케어 나승균 의장,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MOU를 통해 넛지헬스케어는 서울형 헬스케어 프로그램 ‘손목닥터9988’ 건강관리 서비스 다양화를 위한 기술 지원에 나선다. 자사 기술력을 적극 활용해 대사증후군 관리, 마음건강 등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 개발에 참여할 계획이다. 

특히 건강관리 관련 토탈 솔루션을 개발하고 대규모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우수한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서울시의 건강관리 서비스 고도화뿐만 아니라 서울 시민의 일상생활 속 건강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넛지헬스케어와 서울시가 함께 선보이는 신규 서비스는 올해 9월 중 ‘손목닥터9988’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넛지헬스케어는 대한민국 국민 3명 중 1명 이상이 사용하는 국민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를 운영 및 관리하고 있다. 캐시워크는 지난해 실행횟수 1,110억 회, 총 사용시간 9억 7,000시간을 기록하며 헬스케어 플랫폼 가운데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한 앱으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다이어트·당뇨케어 서비스, 정신건강 서비스 등 전방위적인 사용자 헬스케어에 기여하는 건강관리 앱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넛지헬스케어㈜의 나승균 의장은 “국민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를 운영하고 있는 넛지헬스케어가 보유한 운영 노하우와 높은 기술력으로 서울시민의 일상생활 건강관리를 돕는 ‘손목닥터9988’의 새로운 서비스에 기술 지원을 하게 됐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민이 양질의 서비스와 최신 스마트워치로 일상 속 건강 관리는 물론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목닥터9988’ 앱 리뉴얼 출시 이후 어르신, 출산모, 대사증후군 환자 등 세심한 건강 관리가 필요한 시민들에게 삼성전자의 고품질 스마트워치(갤럭시핏3)를 우선 보급한다. 이외 신규 가입자는 걸음수를 통해 스스로 모은 인센티브로 구매할 수 있다. 
 

넛지헬스케어㈜, ‘키토선생’ 신제품 제로마이즈 알룰로스 출시/사진=넛지헬스케어㈜
넛지헬스케어㈜, ‘키토선생’ 신제품 제로마이즈 알룰로스 출시/사진=넛지헬스케어㈜

 

◆‘키토선생’ 신제품 제로마이즈 알룰로스 출시

지난 7월3일 넛지헬스케어㈜가 운영하는 키토제닉 전문 브랜드 ‘키토선생’이 신제품 제로마이즈 알룰로스를 출시했다.

키토선생이 새롭게 선보인 제로마이즈(ZeroMize) 알룰로스는 ‘Zero(0)’와 ‘Minimize(최소화하다)’ ‘Maximize(최대화하다)’의 합성어로, 당과 가격은 낮추고 맛과 다이어트 효과는 극대화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품은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최고 안전 등급인 그라스(G-RAS)등급으로 인정받은 알룰로스와 스테비올 배당체, 천연감미료 나한과 추출물을 사용했다. 인공감미료, 설탕, 혈당지수, 콜레스테롤 모두 포함되지 않아 걱정하지 않고 섭취할 수 있다. 

특히 제로마이즈 알룰로스는 현직 의사가 직접 개발한 키토선생의 노하우로 인공 감미료 특유의 쓴 맛을 없애고 고급스러운 달달함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설탕 대비 당류와 칼로리는 낮추고 당도는 1.5배 끌어올려 음료, 디저트에 뿌리거나 설탕, 물엿이 들어가는 각종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신제품은 1.15kg의 넉넉한 용량에 1만9000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제적이다. 키토선생 스마트스토어, 카카오톡 쇼핑하기, 씨씨앙마켓, 쿠팡, 캐시딜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박정신 대표는 “제로마이즈 알룰로스는 당류가 1g만 포함된 제품”이라며 “여름을 앞두고 저당 제품이나 혈당 관리에 관심있는 소비자들이 설탕 대용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누구나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저당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키토선생은 대한민국 국민 3명 중 1명 이상이 사용하는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를 운영하는 넛지헬스케어가 걷기 운동의 습관화에 이어 식습관 관리에도 동기를 부여하고자 2020년 8월 론칭한 키토제닉 전문 브랜드다. 
 

넛지헬스케어㈜ 커머스 플랫폼 ‘캐시딜’, 웹 서비스 출시/사진=넛지헬스케어㈜
넛지헬스케어㈜ 커머스 플랫폼 ‘캐시딜’, 웹 서비스 출시/사진=넛지헬스케어㈜

 

◆넛지헬스케어㈜ 커머스 플랫폼 ‘캐시딜’, 웹 서비스 출시

지난달 11일에는 넛지헬스케어㈜의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에서 운영하는 커머스 플랫폼 캐시딜이 사용자 쇼핑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웹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 서비스 확장은 사용자들이 모바일 앱뿐만 아니라 모바일 웹 또는 PC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를 통해 기존 앱 설치가 어려웠던 사용자들의 진입 장벽이 낮아져 신규 사용자들이 캐시딜의 고품질 상품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들은 캐시워크 앱을 추가로 설치하지 않아도 캐시딜을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사용자들은 계정을 연동하면 웹에서도 관심 상품을 탐색하거나 리뷰를 작성하는 등 기존 앱 서비스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캐시딜 웹 서비스는 기존 모바일 앱과 동일한 구성의 카테고리 및 기능을 제공한다. 식품, 뷰티, 생활/건강 등 캐시딜의 다양한 상품을 탐색하거나 구매할 수 있다. 단, 숏폼과 커머스를 결합한 ‘숏핑’ 서비스는 웹에서 이용이 불가하다. 

박정신 대표는 “캐시딜은 사용자들이 걷기 운동을 통해 얻은 캐시를 활용해 고품질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커머스 플랫폼”이라며 “이번 서비스 확장을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상품 추천 및 실시간 맞춤형 상품 추천 기능을 앱과 웹 모두에서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사용자들의 공간 및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캐시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넛지헬스케어(주)의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의 ‘캐시딜’은 1500개 이상의 제휴 업체를 확보하고 있는 커머스 플랫폼이다. 식품·생활용품·가전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판매하며 약 900만 명의 월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