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투자가를 위한 기초 지침서
[이슈앤비즈 배대은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8일 ‘2024년 외국인투자가이드’ 책자를 발간했다.
KOTRA에 따르면 이번 가이드 책자는 KOTRA 외국인투자·국내복귀·인재유치 종합행정지원센터가 지난 2011년 이래 매해 발간해오는 기초 지침서다.
이번 책자는 외국인투자의 검토·이행 단계에서 필요한 투자절차, 인센티브, 사업운영 등 국내 제도와 실무에 대한 정보를 담고있다.
올해의 경우 KOTRA는 책자에 바이오의약품 분야 등 국가 전략기술과 신성장·원천기술 대상 확대에 따른 조세감면 확대 관련 내용을 담았다.
또 지난해 9월 첨단투자 촉진을 목적으로 지정된 9개 ‘첨단투자지구’에 대한 세부 내용도 포함했다.
이번 책자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총 4개 언어로 발간됐다.
책자는 지자체와 경제자유구역청, 주한 공관과 상의를 통해 수요기업에 배포될 예정이다.
이외 KOTRA의 인베스트코리아 홈페이지에서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더불어 종합행정지원센터에서 발간한 ▲조세 ▲통관 ▲입지 ▲노사 ▲환경정책 ▲비자 등 분야의 관련 정보를 담은 ‘2024년 외국투자가를 위한 실무가이드’ 6종도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선애 KOTRA 종합상담실장은 “KOTRA는 지난해 외국인직접투자 역대 최대 실적 달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에도 가이드 발간, 전문상담 강화 등 외국인투자가의 국내 제도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해 외국인투자유치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