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는 스타트업(Start-up)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에 참여할 통합 2기 17개 업체를 선발했다고 4일 밝혔다./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지주는 스타트업(Start-up)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에 참여할 통합 2기 17개 업체를 선발했다고 4일 밝혔다./사진=우리금융그룹

 

[더블유스타트업 선태규 기자]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우리금융지주를 비롯 신한금융·KB국민카드등 금융권이 유망 스타트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우리금융, ‘디노랩 통합 2기’ 17개 스타트업 선발

우리금융지주는 스타트업(Start-up)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에 참여할 통합 2기 17개 업체를 선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디노랩 통합 2기 모집에는 총 274개 스타트업이 지원했으며, 우리금융그룹 현업 실무자, 벤처캐피탈 및 글로벌 IT기업 담당자 등 14명의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평가를 거쳤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번 디노랩 통합 2기 스타트업을 7개 분야에서 선발했다. 이커머스, 핀테크, 플랫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프롭테크(부동산 기술), 블록체인, 데이타 등 기존 핀테크를 넘어 다양한 영역에서 스타트업과 협업할 예정이다.

 보석 중개, 미술품 투자, 공공도서관 도서배달 및 법률문서 자동작성 플랫폼 등 여러 데이터와 기술에 기반한 디지털 비즈니스를 보유한 스타트업과 업종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블러(Big Blur) 시대에 맞는 시너지도 창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된 기업은 올해 7월부터 1년간 ▲독립된 사무공간 ▲우리금융그룹 IT 실무자의 금융IT 교육 ▲벤처캐피탈, 세무사, 전문마케터 등 외부전문가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투자유치 및 사업화 ▲디노랩베트남을 통한 신남방 진출 ▲우리금융그룹 자회와의 사업협력 등을 지원 받는다.

이번 디노랩 스타트업 선발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벤처캐피탈 심사역은 “스타트업과 우리금융그룹과의 협업모델을 찾는 것에 무게를 두고 심사했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외부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금융그룹이 진정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사업도입 18건, 직접투자 592억 등 스타트업과의 가시적인 시너지를 지속적으로 창출해내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디노랩 기업 (주)에스씨엠솔루션과 우리카드가 이커머스 매출채권담보대출 신상품도 출시한 바 있다.

◆신한금융, 스타트업 육성 '신한 스퀘어브릿지' 7기 모집

신한금융그룹이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S² Bridge : 서울(신한 스퀘어브릿지)은 오는 24일까지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7기'를 모집한다.

신한 스퀘어브릿지의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이어져온 보육 프로그램으로, 사업 성과 분석 및 성장 전략 수립, 디지털 마케팅 컨설팅 등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한다.

이번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7기는 프리 시리즈 A (Pre-Series A)에서 시리즈 A (Series A) 사이의 투자 유치를 준비 중인 창업 7년 이내 스타트업(법인사업자에 한함)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총 15팀 내외로 선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7기 과정에 선발된 팀들은 8월부터 11월까지 총 4개월간 스케일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참여하게 된다.

참여 업체 중 심사를 거쳐 우수팀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총 9000만원의 상금(팀당 최대 5000만원)이 제공된다.

투자가 연계된 신한 스퀘어브릿지 통합 IR day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된다.

지난 기수에 참여했던 스타트업들은 매출 성장과 투자유치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입을 모았는데, 이러한 성과는 그들의 평균 매출 성장률 증가와 투자 유치 사례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진행중인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6기 참여 기업 중 비즈니스캔버스, 리브애니웨어, 티클 등은 Pre-A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유니드 캐릭터는 Series A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신한 스퀘어브릿지의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스타트업들의 투자 유치 소식이 연이어 들리고 있다”면서 “본 프로그램이 스타트업들의 스케일업을 위한 필수 레퍼런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7기 모집에 대한 상세내용은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스타트업 양성 퓨처나인 5기 모집

KB국민카드는 이달말까지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퓨처나인’ 5기 참가 업체 모집에 나섰다.

엑셀러레이팅은 기업 성장을 위한 교육·투자유치·컨설팅 등 지원을 뜻한다.

모집대상은 트렌드, 휴먼테크, 라이프스타일 등 총 9개 영역에서 혁신적인 기술·제품·서비스·역량 등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올해는 모집 분야를 협업 방식에 따라 과제 협업형, 비즈 협업형, 미래 혁신형 등 3개 유형으로 세분화 한점이 특징이다.

KB국민카드는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10개 내외 업체를 선정한다.

참가 업체로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신사업 발굴과 공동 사업화 추진 △신상품과 신기술 개발 협업 △KB국민카드 주요 플랫폼 협업 △결제 데이터 활용과 공동 마케팅 △퓨처나인 전용 펀드를 활용한 투자 지원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와 컨소시엄사를 통한 후속·연계 투자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연말에는 전문 투자자 등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성과와 참가 스타트업들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는 데모데이를 개최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참가 지원은 ‘퓨처나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5기 프로그램은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모집 분야를 세분화하고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에 대한 혜택도 강화했다"며 "혁신적인 역량을 보유한 업체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이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BNK부산은행 스타트업 육성 '썸 인큐베이터' 5기 모집

BNK부산은행도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썸 인큐베이터' 5기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썸 인큐베이터는 2019년 문을 연 창업기업 육성 플랫폼으로 지역 내 창업기업의 성공적인 사업모델 구축과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모집 대상은 설립 후 7년 이내 기업으로 업종에는 제한을 받지 않는다.

 부산은행은 7월 초 15개 안팎의 기업을 최종 선발할 방침이다.

선정된 기업은 부산 서면 쥬디스태화 건물 9층에 독립된 사무공간과 경영컨설팅, 전문가 멘토링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