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스타트업 이현영 기자] 이번 주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전남센터 BI 입주기업 모집, 'TENTUPLAY' 게임 사용자 분석 서비스 도입 지원 프로그램 2기 모집 등 창업 스타트업 발굴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에 더블유스타트업은 국내 스타트업의 동향을 [오늘의 스타트업]으로 정리해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30일 K창업포탈에 따르면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센티어스 등이 스타트업 발굴에 나선다.
◆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전남센터 BI 입주기업 모집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울산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갈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여성(예비) 창업자 지원을 위해 여성 BI 입주기업을 모집한다. 예비여성 창업자 또는 공고일 기준 3년 미만의 여성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모집 기간은 오는 12월 3일까지이다. 선정기준은 여성 CEO 역량, 사업의 적정성, 기술성, 시장성, 상품성 등 사업계획 및 사업수행능력이다.
입주 기업에는 △센터 부대시설, 인터넷 전용선, 사무기기(복사기 등) 제공 △경영, 세무·회계, 법률, 노무 등 멘토링 및 전문가 컨설팅 제공 △지적재산권 및 국내외 인증 획득 지원 △공모사업, 중소기업 지원시책, 여성 기업지원사업 정보 제공 및 연계 △전남도내 여성 기업 간 인프라 지원 네트워킹 등을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여성 기업 종합 포털 및 K창업 포털센터를 참고하면 된다.
◆ 'TENTUPLAY' 게임 사용자 분석 서비스 도입 지원 프로그램 2기 모집
센티어스에서 게임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을 개발하거나 이용하기 어려운 게임 개발사를 대상으로 게임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개발사는 게임 사용자 분석 서비스를 도입해 게임의 수익과 잔존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프로그램에 선정된 게임 개발사에 대해 100만원 상당의 TENTUPLAY(게임 사용자 분석 서비스) 적용 가이드를 제공한다. Unity 기반 게임을 출시 운영 중이거나 2020년 이내 출시 예정인 게임 개발사는 누구나 내달 7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총 10개의 기업을 선발한다.
◆ 2020년 캠퍼스 타운사업단 ALL-SET 원스톱 창업상담창구 운영 안내
인덕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단에서는 관내 기업과 지역사회가 현장에서 겪는 기술, 경영, 노무 등의 애로사항과 기업 내 부족한 역량을 보충하기 위한 전문가 멘토링을 지원하고자 ALL-SET 원스톱 창업상담창구를 운영한다. 경영, 기술 등 창업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애로사항이 있는 7년 이내 관내 (예비) 창업자는 누구나 내달 10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기업에는 희망 분야 전문 멘토매칭해 멘토링 진행 및 지원을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인덕대학교 캠퍼스 타운사업단에 문의하면 된다. 또한 인덕대학교에서 스타트업 현장 체험(인턴십) 실습 기관을 모집한다. 내달 11일까지 선정기준(해당 권역 소재 7년 이내 기업, 상시근로자 수 3인 이상(전년도), 매출액(전년도) 또는 투자액(최근 3년이내) 1억원 이상을 모두 충족하는 기업) 요건을 충족하는 서울권역 창업기업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 현대차그룹 '제로원 엑셀러레이터' 스타트업 모집
현대자동차그룹은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 엑셀러레이터'의 스타트업 공개 모집을 시작한다.
제로원 엑셀러레이터는 현대차그룹 소속 현업 팀이 직접 발제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우수한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해 협업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다양한 혁신 기술의 전략적 활용 가능성을 검증 및 개발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업 팀들이 스타트업과 협업을 희망하는 프로젝트 내용을 발제하고 선발 과정에 직접 참여하며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과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등 회사 간 경계를 넘어 기술 개발에 대한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제로원 엑셀러레이터는 △데이터(9건) △사용자 경험(8건) △제어 기술(3건) △모빌리티(4건) △충전(4건) △로보틱스(6건) △스마트팩토리(3건) △물류(4건) △헬스케어(3건) △재료(6건) 등 기술 분야에 따라 10가지 테마로 나누어 총 50건의 프로젝트에 대해 모집을 진행한다.
최종 선발돼 현업 팀과의 협업 프로젝트가 성사되면 프로젝트 개발 비용이 지원되며 해당 스타트업은 제로원 엑셀러레이터의 지분 투자 검토 대상으로 선정된다.
지원 시점에 법인 설립이 완료된 스타트업만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 접수는 지난 16일부터 오는 12월 27일까지 총 6주간 제로원 엑셀러레이터 지원 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최종 결과는 서류 및 인터뷰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2021년 2월 초 발표된다.
2018년부터 시작한 제로원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는 현대차그룹의 8개 그룹사 중 54개 팀 그리고 스타트업 54개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협업 프로젝트 48건 수행, 35개사 대상 지분투자 집행 등 성과를 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