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바, NextRise 2025 Seoul ‘AI Core’ 부문 Awards 수상...글로벌 콘텐츠 기술력·시장성 동시 인정받아
[이슈앤비즈 김하성 기자]AI 크리에이터 콘텐츠 크로스보더 솔루션 전문 아도바 주식회사(이하 아도바)는 지난 6월 26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NextRise 2025 Seoul’에 참가해, 자사의 대표 서비스 'adobaro'를 중심으로 기술력과 성과를 소개했다고 1일 밝혔다.
NextRise 2025는 한국산업은행(KDB)과 한국무역협회(KITA)가 공동 주최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글로벌 혁신 스타트업 페어다.
7회째를 맞은 올해 행사에는 전 세계 28개국 1100여 개 스타트업과 250여 개 글로벌 기업 및 투자사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특히 아도바는 702개 신청 기업 중 30개 기업만이 선정된 ‘제3회 NextRise Awards’에서 23대 1의 경쟁률을 뚫고 AI Core 분야 수상 기업으로 선정되며 기술력과 시장성을 동시에 인정받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수상은 아도바의 대표 서비스 ‘adobaro’가 보유한 기술력과 성과를 함께 인정받은 결과다.
‘adobaro’는 콘텐츠를 한 번 업로드하면 다국어 번역부터 플랫폼별 맞춤 편집·배포까지 자동으로 처리하는 AI 기반 콘텐츠 자동화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기술적 장벽 없이 창작에 집중할 수 있고, 브랜드는 보다 효율적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다.
특히 ‘adobaro’는 콘텐츠의 제목, 썸네일, 자막, 해시태그 등 핵심 요소를 각 국가와 플랫폼에 맞게 자동으로 최적화하고, 수익 정산 기능까지 통합해 크리에이터가 기술적 복잡성 없이 글로벌 확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기술력은 글로벌 콘텐츠 진출의 구조적 장벽을 낮추는 실질적 해결책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번 수상은 이러한 기능성과 성과가 글로벌 무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라 할 수 있다.
현재 아도바는 전 세계 26개국, 1500팀 이상의 글로벌 크리에이터와 협업 중이며, 중국 내에서는 2500개 이상의 채널을 운영 중이다. 누적 콘텐츠 조회수는 41억 회를 넘어섰고, 미국, 일본, 러시아 등 주요 시장에서는 파트너십을 넓히며 글로벌 입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안준한 아도바 대표는 “NextRise Awards 수상은 아도바가 그간 쌓아온 기술력과 시장 성과가 글로벌 기준에서도 인정받은 뜻깊은 계기”라며 “특히 이번 참여와 수상은 아도바의 글로벌 역량이 세계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라고 밝혔다.
한편 아도바는 콘텐츠 기술 기반의 성장성과 시장성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의 ‘2025 아기유니콘 육성사업’, 금융위원회와 문체부가 공동 주관한 ‘혁신 프리미어 1000’ 등에 연이어 선정되며 기술 스타트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앞으로도 AI 기반 콘텐츠 기술을 통해 전 세계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글로벌 콘텐츠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