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핀글로벌, ‘2025년 데이터 분석 플랫폼 트렌드와 전략, Elasticsearch 활용 방안’ 세미나 개최 '관심'

베스핀글로벌과 엘라스틱(Elastic)이 공동으로 주최, 오는 22일 양재 엘타워서 열려 엘라스틱, 3가지 핵심 분야 중심으로 AI 기반 비즈니스 혁신 컨설팅 서비스등 소개 베스핀글로벌, RAG 아키텍처 설계방법, RAG 한계점과 해결책 등 기업용 RAG 구현방안 제시

2024-10-10     김하성 기자
/사진=베스핀글로벌,

 

[이슈앤비즈 김하성 기자]AI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글로벌 AI 검색 엔진 기업 엘라스틱과 함께 ‘2025년 데이터 분석 플랫폼 트렌드와 전략, 엘라스틱 서치(Elasticsearch) 활용 방안’ 세미나를 개최키로 해 관심을 끌고 있다. 

오는 22일 열리는 이 세미나에서는 기업들이 생성형 AI 도입 시 할루시네이션 현상을 최소화하고, 기업 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다. 

최근 기업 및 기관에서 생성형 AI의 도입이 확대되면서, 데이터 보안과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환각)을 보완할 수 있는 검색 기반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생성형 AI가 텍스트 생성 작업을 수행할 때 정보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정교한 결과를 도출하여 성능과 정확도를 높이는 RAG(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검색 증강 생성)가 꼽힌다. 

행사 첫 세션에서 엘라스틱 코리아의 김문식 컨설턴트는 'Elastic Services로 실현하는 AI 기반 비즈니스 혁신'을 주제로, 관측가능성(Observability), 보안(Security), 검색(Search) 분야의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세 가지 핵심 분야에서 고객의 비즈니스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방안에 대해 조언하고 실제 컨설팅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AI 도입 전략을 공유할 계획이다.

이어 베스핀글로벌 헬프나우 AI(HelpNow AI)팀의 이종준 팀장이 엘라스틱 서치의 분산 색인 전략과 기업용 RAG 구현 방안을 제시한다. RAG 아키텍처를 어떻게 설계하고 어떤 RAG 한계점을 해결해야 하는지 실용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고기능 RAG 구축 도구인 엘라스틱 서치를 기반으로 이러한 한계점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엘라스틱은 글로벌 AI 검색 엔진 기업으로서 기업의 AI 비즈니스 혁신을 리드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검색 엔진 엘라스틱 서치를 기반으로 기업들이 생성형 AI 도입을 보다 안전하고 정교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불어 즉시 적용 가능한 표준형(Out of the Box)과 사용자 맞춤형(Bring your own)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해, 기업의 상황과 산업의 특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베스핀글로벌은 기업의 AI 도입과 개발을 지원하는 AI 매니지드 서비스 기업이다. 자사 대표 솔루션 헬프나우 AI(HelpNow AI)를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의 데이터 및 AI 비즈니스를 수행했다.

헬프나우 AI는 기업의 특성에 최적화된 챗봇과 콜봇, 보이스봇, AI 어시스턴트를 구축, 운영할 수 있는 LLM 기반 엔터프라이즈 AI 에이전트 플랫폼으로, 대화형 AI 도입을 위한 모든 요소를 통합 제공한다.

엘라스틱 코리아 김관호 상무는 “생성형 AI는 기업의 미래를 책임지는 강력한 도구이지만 올바르게 관리하지 못하면 위협을 초래할 수도 있다“며 “이번 세미나는 다수의 데이터 및 AI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보유한 베스핀글로벌, 엘라스틱과 함께 기업들의 성공적인 생성형 AI 도입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스핀글로벌의 윤현집 마케팅실장은 “생성형 AI의 도입이 보편화됨에 따라, 보다 정교하고 신뢰도 높은 생성형 AI 서비스 구현에 중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기업들의 생성형 AI 서비스 도입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업계 종사자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는 22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다. 참여를 원하는 업계 종사자는 베스핀글로벌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베스핀글로벌은 기업의 AI 도입과 개발의 전 여정을 지원하는 AI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 기업이다.

2015년 설립 이후 금융권 최초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비롯해 하이테크, 금융, 유통, 플랫폼, 식품 제조, 공공, 관광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100여 개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국내 최다 데이터 및 AI 비즈니스를 수행해 왔다.

AI 도입에 필수적인 안정적이고 유연한 인프라를 구현하는 것은 물론, 자체 대화형 AI 플랫폼인 헬프나우 AI와 함께 AI 기반 비용 절감·보안 관리·자산 관리·데이터 거버넌스·데브옵스 등 각 분야의 AX 전환을 위한 최적의 자동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AWS, MS Azure, Google Cloud, Oracle Cloud, Aliyun, Tencent Cloud, Naver Cloud Platform 등 전 세계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는 물론, Snowflake, Datadog, Databricks, Cloudflare 등 글로벌 솔루션 기업과 굳건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AWS 머신러닝 컴피턴시와 데이터 및 분석 컴피턴시를 한국 기업 최초로 획득했으며, 글로벌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인 스노우플레이크의 스노우 프로 코어 인증도 국내 최다 숫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통틀어 Top 5 수준이다.

단 20여 개 기업만 선정되는 가트너(Gartner) 매직 쿼드런트에 2017년 첫 등재 후 8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2024 퍼블릭 클라우드 IT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 부문에서도 ‘비저너리(Visionary)로 선정되었다.

2023년에는 전 세계 AWS 파트너 중 최고의 성과를 보인 MSP 기업에 수여되는 ‘올해의 글로벌 MSP 파트너상(MSP Partner of the Year - Global)’을 수상했다. 베스핀글로벌 미국 법인과 일본의 합작법인 G-Gen 역시 구글 클라우드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성장 파트너상’, '2023 올해의 혁신 파트너상'을 각각 수상하며 글로벌 역량을 입증했다.

2024년 기준으로 9개국 15개 도시에서 약 1400명의 임직원이 활약하고 있으며, 고객 수는 5,000개를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