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전국 도시개발공사 고객만족도 상승률 1위 올라

'2023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 조사' 종합만족도 84.3점, 전년대비 3.9점↑ 서비스 등 5개 세부평가 전반 올라 “고객 중심, 전사적 CS 추진할 것"

2024-03-19     배대은 기자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가운데) 등 공사 임직원들이 올해 초 공사 관할 공공임대주택을 방문해 시설 상태 및 개선 방안을 논하는 모습. 사진=서울주택도시공사 제공

[이슈앤비즈 배대은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19일 '2023년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도시개발공사 중 상승률 1위를 기록했다.

행정안전부 주관 하에 열린 이번 조사에서 SH는 전년 대비 3.9점이 오른 84.3점을 받았다.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의 경우 SH는 종합만족도에서 3.9점이 올랐다.

해당 조사는 지방공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지난해 7월부터 10월까지 전화와 면접 등을 통해 진행됐다.

여기서 행안부는 사업유형별 서비스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 사회적 만족, 전반적 만족 등 5개 분야 만족도를 평가했다. 

SH는 이와 관련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 확대(1회→2회) ▲현장 중심 찾아가는 간담회 실시 ▲고객응대매뉴얼 고도화를 통한 직원 CS(고객만족) 역량 강화  빅데이터 민원분석을 통한 업무개선사항 도출 ▲공공기관 최초 하자보증기간 이후 시설민원 대응 전담조직 신설 등의 조처를 추진한 바 있다.+

김헌동 SH 사장의 겨우 취임 이래 직접 하자가 발생한 현장 등을 방문, 입주민의 의견을 직접 듣고 시설민원 대응 정책에 반영하는 활동 등을 실시하기도 했다.

김헌동 사장은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CS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나아가 전사적인 CS 활동을 추진해 1000만시민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공사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