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창공 시큐웍스, ‘생산성대상 4차산업혁명 선도기관’ 선정

‘코리아AI스타트업 100’선정 ‘국가생산성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표창도

2023-11-02     김대우 기자
사진=시큐웍스

[이슈앤비즈 김대우 기자] 음장기술 기반의 AI스마트센서 전문기업인 시큐웍스는 ‘2023 국가생산성대상 4차산업혁명 선도기관’으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가생산성대상’은 생산성향상 활동을 모범적으로 이룩하여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단체 및 유공자를 발굴하여 포상하는 국내최고의 포상제도로, 글로벌 수준의 경영시스템을 통해 모범적인 생산성향상을 이룩한 기업을 포상하고 우수한 사례를 발굴하여 산업계에 확산함으로써 생산성향상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근로자의 참여를 도모하는 제도이다.

또한 한국경제신문사와 KT경제경영연구소의 전문가들의 약 5개월 동안 엄정한 심사를 거쳐 100개 업체를 선정하는 ‘2023코리아AI스타트업 100’에도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올해는 총 60개 기업이 최종적으로 선정되었으며, 시큐웍스는 AI솔루션/플랫폼 분야 16개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2021년과 2022년에 선정된 기업 중 9개사는 기업공개(IPO)에 성공하고, 37개 기업은 얼어붙은 투자시장에서도 투자 유치를 받는 등, 눈부신 성과를 이룬바 있어 올해 3회째인 ‘2023코리아AI스타트업 100’에 선정된 기업들은 미래의 유니콘 기업으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큐웍스는 사각지대 없이 침입 및 화재전조증상을 감지할 수 있는 신뢰도가 높은 디지털 방식 감지 센서인 음장센서를 기반으로 한 AI 디지털 공간분석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특히 화재 전조증상을 감지할 수 있으며, 화재 발생 전 예방이 가능한 안전 대책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늘어나는 전기자동차 충전소 및 배터리보관소 화재도 예방할 수 있다. 공장, 건물 내 배전반 뿐만 아니라 향후 ESS시설과 같은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곳에도 활용도가 높은 기술로서도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시큐웍스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혁신제품지정고 신기술인증(NET), 신제품인증(NEP), 재난안전제품인증, 우수발명품 우선구매인증에 이어 올해 국방우수상용품 지정과 조달우수제품 지정을 완료하여 지자체는 물론 군,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에서 폭발적인 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큐웍스는 올해 IBK기업은행이 운영하는 혁신창업기업 육성 프로그램인 IBK창공에 대전 3기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