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타트업] 한국인터넷진흥원, 핀테크기술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등 창업 지원 열풍

2020-11-24     이현영 기자
[오늘의 스타트업] 한국인터넷진흥원, 핀테크기술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등 창업 열기 뜨거워 /사진=중기부DB

 

[더블유스타트업 이현영 기자] 24일에도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핀테크기술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낙성벤처창업센터의 4th 낙성 멘토링 Day 등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열기가 뜨겁다. 이에 더블유스타트업은 국내 스타트업의 동향을 [오늘의 스타트업]으로 정리해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이날 K창업포탈에 따르면 한국인터넷진흥원,  낙성벤처창업센터  등이 스타트업 발굴에 나선다.

◆ 핀테크기술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핀테크기술지원센터 입주기업을 모집한다. 창업 5년 이내 핀테크 분야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가진 사업자 또는 예비창업자는 내달 1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입주신청서, 사업계획서, 사업자등록증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하며 역량, 시장성, 기술성 등으로 평가받는다. 

입주기간은 기본 6개월이며 심사를 통해 최대 4년까지 입주 가능하다. 입주부담금은 없으며 전액 지원된다. 선정기업은 임대료 및 관리비 등 전액지원, 기술·서비스 개발과 실험에 필요한 시설 및 업무인프라 제공, 보안성 강화 컨설팅 등 맞춤형 등을 지원받는다. 

◆ 낙성벤처창업센터 - 4th 낙성 멘토링 Day

낙성벤처창업센터에서(예비)창업자의 창업단계에 맞는 분야별 전문가 멘토 매칭을 통해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낙성벤처창업센터 - 4th 낙성 멘토링 Day' 실시한다. 

예비창업자 및 창업에 관심있는 일반인은 누구나 멘토링을 받을 수 있으며 내달 4일까지 신청해야한다. 기업소개서 또는 사업소개서를 필수로 제출해야한다. 멘토링은 내달 10일에 진행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투자, BM 및 사업계획서, 회계, 노무 등 분야별 전문가 상담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 로블록스를 활용한 메타버스 구현 (입문/심화) 교육 교육생 모집

아주대학교 창업지원팀에서 로블록스를 활용한 메타버스 구현 교육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초, 중, 고, 대학생, 일반인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오는 25일까지 접수해야한다. 

교육은 이달 26일, 내달 3일 진행되며 상기 일정은 내부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아주대학교에 문의하면 된다. 

◆ 현대차그룹 '제로원 엑셀러레이터' 스타트업 모집

현대자동차그룹은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 엑셀러레이터'의 스타트업 공개 모집을 시작한다. 

제로원 엑셀러레이터는 현대차그룹 소속 현업팀이 직접 발제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우수한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해 협업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다양한 혁신 기술의 전략적 활용 가능성을 검증 및 개발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업팀들이 스타트업과 협업을 희망하는 프로젝트 내용을 발제하고 선발 과정에 직접 참여하며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과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등 회사 간 경계를 넘어 기술 개발에 대한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제로원 엑셀러레이터는 △데이터(9건) △사용자 경험(8건) △제어 기술(3건) △모빌리티(4건) △충전(4건) △로보틱스(6건) △스마트팩토리(3건) △물류(4건) △헬스케어(3건) △재료(6건) 등 기술 분야에 따라 10가지 테마로 나누어 총 50건의 프로젝트에 대해 모집을 진행한다. 

최종 선발돼 현업팀과의 협업 프로젝트가 성사되면 프로젝트 개발 비용이 지원되며 해당 스타트업은 제로원 엑셀러레이터의 지분 투자 검토 대상으로 선정된다. 

지원 시점에 법인 설립이 완료된 스타트업만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 접수는 지난 16일부터 오는 12월 27일까지 총 6주간 제로원 엑셀러레이터 지원 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최종 결과는 서류 및 인터뷰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2021년 2월 초 발표된다. 

2018년부터 시작한 제로원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는 현대차그룹의 8개 그룹사 중 54개팀 그리고 스타트업 54개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협업 프로젝트 48건 수행, 35개사 대상 지분투자 집행 등 성과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