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캘린더] 10월 3주 : 블라인드 가입자 400만 돌파, 자율주행 퀵보드 외
[더블유스타트업 이태영 기자] 스타트업에 무엇보다 중요한건 정보와 시류를 확인하는 눈이다. [스타트업 캘린더]에서는 기존 연재중인 [스타트업- 투자동향]과 달리 예비창업자들이나 창업자들에게 기존 업체들의 성과및 일정, 행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
◇10월 3주차 스타트업 성과
▲HR 플랫폼 서비스를 진행하는 팀블라인드는 자사 서비스 블라인드의 가입자 수가 4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가입자 300만 명과 110만 명을 넘어섰다. 블라인드는 올해 5월에 경력직 이직 플랫폼 ‘블라인드 하이어(Blind Hire)’를, 7월엔 기업 평판 서비스 ‘블라인드 허브(Blind Hub)’를 시작했다.
▲네트워크화된 이커머스 풀필먼트 플랫폼 ‘콜로세움’ 운영사 콜로세움코퍼레이션이 민간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콜로세움은 중소형 창고들의 물류보관공간과 처리역량을 네트워크화하여 운영함으로써, 온라인 셀러들의 다양한 이커머스 물류 니즈에 유연하고 스마트하게 대응 가능한 풀필먼트 플랫폼이다.
▲공유킥보드 스타트업 디어코퍼레이션이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된 전동킥보드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반납한 킥보드가 스스로 지정 장소로 이동하고 배치도 자동으로 가능해져 향후 주정차 문제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글 단축 URL 서비스 ‘니다닷컴’이 한글날을 맞아 정식 서비스를 오픈했다. 니다닷컴은 쉽고 빠른 한글 단축 URL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다. URL을 단순 영문과 숫자 나열이 아닌 한글로 만들어 서비스 정체성과 특징을 표현할 수 있다. 베타서비스 운영 결과 올해에만 니다닷컴을 활용한 한글 단축 URL 2만 7,000여 개가 생성됐고 누적 클릭은 4670만 건 이었다.특이한 점은 URL에 이모티콘을 넣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정책/지원>
▲한국벤처투자가 3차 모태펀드 28개 자펀드를 선정했다. 선정된 펀드에는 모태펀드가 3717억 원을 출자하며 연말까지 민간 투자자금 4000억 원이 매칭돼 7693억 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KT&G가 창업공간 상상플래닛을 개관하며 입주 스타트업 모집에 나섰다. 지하 1층 지상 8층으로 1층에서 3층까지는 일반에게도 공개된다. 4~8층은 입주사 전용이며 창업 육성 프로그램 등의 진행에 사용될 예정이다.
▲과기부가 ICT규재 샌드박스 통해 140억 원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전자고지서, 공유 주방 등 신규서비스를 통해 나타난 효과로 추산됐다. 또한, 지난 6월 출시된 이통3사의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가 이용자 150만 명을 넘는 등 국민의 호응도 이어지고 있다.
◇10월 3주차 스타트업 행사
오는 20일 ▲NUGU CONFERENCE 2020’이 열린다. AI 기술에 대한 정보와 아이디어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자리며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이어 21일에는 ▲경기 VR/AR 해커톤 2020 ▲2020 물류 스타트업 경진대회 ▲Red Hat Forum Asia Pacific 2020 Virtual Experience ▲SPLASH 제 2회 4개 항만공사 창업 아이디어 발굴 해커톤 ▲[ClassroomX] Early stage 스타트업 투자를 위한 Due Diligence 프로세스 등의 다양한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그 외에도 23일은 ▲[KTO-하나투어] 관광스타트업 Meet-Up Day가, 24일에는 ▲[언택트+택트] 2020 Tech-biz Concert 기술 창업 해커톤 ▲제3회 데이터 걸스데이(Data Girl’s Day)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