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솔루션 스타트업 지원사업 증가...내게 맞는 사업은?

2020-07-03     한동현 기자
  비대면 소비 증가에 따른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 지원, 게임, 쇼핑몰 등의 성장에 따라 언택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이 잇따르고 있다. / 사진=성남시청, 기업은행

 

[더블유스타트업 한동현 기자] 비대면 소비 증가에 따른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 지원, 게임, 쇼핑몰 등의 성장에 따라 언택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이 잇따르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 된 만큼 산업 진흥을 위해 각종 지원들이 쏟아지는 상태다.

 

성남산업진흥원은 3일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지역혁신형 스마트시티 기반 조성 위해 지역내 중소기업,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언택트 솔루션 기업’을 대상으로 솔루션 테스트 및 상용화 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참여기업들은 개발된 비대면 솔루션 인증·검증·테스트 비용 지원, 실사용자 체험·피드백을 위한 인증·검증· 테스트 리빙랩 지원, 공공시설을 이용한 인증·검증·테스트 시 성남시·산하기관 연계 행정지원을 받게 된다.

 

성남산업진흥원은 사업을 통해 관내 언택트 솔루션 스타트업들의 비대면 솔루션 검증, 상용화 및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자 한다.

 

IBK 기업은행은 ‘IBK창공’ 하반기 혁신 창업기업을 선정하고 61곳의 스타트업 기업들을 5개월동안 집중 지원한다.

 

지난 2일 발표된 이번 'IBK창공‘ 하반기 혁신창업기업 선정으로 플랫폼,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등의 스타트업들이 선정됐으며 언택트산업인 지식분야와 건강진단 분야 지원 기업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선발 기업들은 사전 진단평가 이후 기업별 맞춤형 프로그램에 참여, 공유오피스 형태의 사무공간 지원과 법률, IP, 세무, 회계 등 분야별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받는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7년 12월 개소 후 올해 상반기까지 총 182개 기업을 육성한 바 있다.

 

특히 투·융자 등 금융지원 1008억원, 멘토링, 컨설팅, IR 등 비금융 지원 2172회를 제공하며 사업 초반 스타트업들이 겪는 어려움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창업기업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지원체계를 적극 도입해 스타트업 성장 생태계 조성에 지속 기여할 계획"이라며 "최종 선발기업에게 기업별 현황에 맞는 최적의 금융·비금융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