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안성시 등 수도권 일부 조정대상지역 해제…수도권 비규제 수혜 ‘주목’ 
- 비규제지역, 청약 및 대출 조건 규제 대폭 완화에 주택시장 ‘활기’

 

수도권 일부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됨에 따라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변화할 전망이다.

최근 정부가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 해제 지역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사실상 세종시를 제외한 지방의 모든 지역이 규제 사정권에서 벗어나게 됐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수도권에서도 비(非)규제지역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주거정책심의위윈회를 통해 경기 안성, 평택, 동두천, 양주, 파주 등을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했다. 올해 부동산 시장이 크게 위축된 만큼, 수도권도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조정대상지역에서 벗어난 수도권 지역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안성시다. 올해 8월 기준 안성시 아파트 매매가는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조정대상지역에 속했기 때문에 각종 청약과 대출에 대한 규제가 심했다. 이에 따라 올해는 청약열기가 지난해보다 떨어지고, 주택 거래량도 감소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비규제지역의 주택담보대출(LTV) 한도는 최대 70%까지다. 조정대상지역의 LTV 한도 50%보다 20% 높다. 대출비율이 높아진 만큼 자금 조달이 수월해져 주택을 구매하기가 한층 더 수월해진 것이다.

이와 함께 비규제지역은 주택 취득 시 세금도 줄어든다. 2주택 이상자는 조정대상지역에서 집을 사려면 취득세를 8% 중과했지만, 비규제지역에서는 일반 세율만 적용된다. 여기에 양도소득세와 보유세에 대한 부담도 줄어든다.

부동산 전문가는 “안성시는 주택시장 침체기에도 꾸준하게 집값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 중 하나”라며 “주변에 개발호재도 많고, 인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주택 수요도 풍부해 이번 규제 해제의 최대 수혜지로 평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안성시에서 분양하는 대단지 아파트 ‘라포르테 공도’가 화제다. 

하나자산신탁이 시행하고 ㈜건영이 시공하는 ‘라포르테 공도’는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만정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동, 전용 59~76㎡ 총 986세대 규모다. 이 중 전용 72·76㎡ 면적에는 테라스가 갖춰진다.

단지가 들어서는 공도읍은 위축된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상승세가 뚜렷하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전년대비 11.2%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경기도 전체 평균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은 3%대 수준으로 3배 이상의 격차가 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전망이다. 우수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라포르테 공도’는 안성과 평택 경계면에 자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평택 신흥주거지로 거듭난 용이지구, 현촌지구, 신흥지구 등의 생활권을 두루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단지 인근 38번국도를 통해 안성·평택 도심으로 접근이 편리하며 경부고속도로 안성IC, 평택~제천고속도로도 가까워 광역 이동이 수월하다. 이와 함께 서울~세종고속도로 1단계 구간(구리~안성)이 2023년 개통 예정으로, 일대 교통 환경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혜도 기대된다. 먼저, ‘평택부발선’은 경기도 이천부터 용인, 안성, 평택까지 연결한 노선으로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이 진행 중이다. 또한 ‘수도권 내륙선’은 경기도 화성 동탄신도시부터 안성, 진천, 청주공항까지 잇는 노선으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며 개발 완료 시 GTX와 연계될 가능성이 높아 더욱 광범위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먼저, 만정초·만정중교가 학세권 입지를 충족하고 있으며 공도중, 경기창조고 등도 가깝다. 이와 함께 공도읍 내 학원가와 한국폴리텍대학 등도 인근에 자리하고 있어 자녀들의 교육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이밖에 단지 반경 3km 내에는 스타필드 안성,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등 대형쇼핑시설과 메가박스, 공도읍행정복지센터, 안성팜랜드 등이 위치하고 있어 높은 주거편의성이 기대된다. 이밖에 공도공원, 만정리유적공원, 승두천 등 풍부한 녹지공간도 마련돼 있다.

특화설계도 눈길을 끈다. 전 세대를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4Bay, 판상형 구조로 선보여 뛰어난 통풍과 채광효과를 극대화 했다. 또한 대형 드레스룸 등도 갖춰 실거주자의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여기에 단지 내 ▲중앙광장 ▲잔디광장 ▲맘스스테이션 등 편의시설과 ▲어린이놀이터(물놀이장 겸용) ▲어린이집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등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