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 강릉시, 전국 곳곳 접근성 높이는 교통망 신설 속도…부동산 시장 상승세
-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 광역 교통호재 최대 수혜…미래가치 ‘高高’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 9월 분양 예정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 9월 분양 예정

 

올해 위축된 부동산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다양한 교통개발 호재가 이어지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뚜렷한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 주목되는 곳은 강원도 강릉시다. 먼저, 강릉시는 서울에서 접근하기 편리한 지리적 이점을 지니고 있다. KTX강릉역이 개통됨에 따라 서울역에서 KTX를 이용하면 강릉역까지 1시간대로 이동 가능하다. 또, 서울양양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됐다.

여기에 추가적인 교통호재가 이어지면서 전국 사통팔달 교통망을 형성할 전망이다. 강릉~인천 경강선 고속철도사업(2026년 예정)을 비롯해 강릉~부산 동해남부선(2023년 예정), 강릉~제진 동해북부선(2027년 예정), 강릉~목포 강호축 고속철도(예정) 등 철도 교통호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수도권과 연결되는 교통망은 물론 강원도 동해안 지역을 편하게 오가는 교통 환경 개선이 일어나는 중으로, 강릉시가 강원도 교통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교통개발 호재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됨에 따라 강릉시는 눈에 띄는 집값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강원 강릉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2억6700만원 수준으로 전년동월대비 24% 상승했다. 같은 기간 경기도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이 6.7%에 그친 것과 비교해 뚜렷한 가치 상승을 보였다.

▲동해선, 강호축 고속철도 등 교통호재 ‘풍부’…미래가치 선점한 새 아파트 ‘눈길’

이런 가운데 각종 교통개발에 따른 수혜를 모두 누리는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이 9월 분양에 나설 예정으로 눈길을 끈다.

올해 재계 순위 34위 SM그룹 SM동아건설산업이 시공하는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은 강원도 강릉시 포남동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24층 1개동, 전용 84・126㎡ 아파트 167세대(△전용 84㎡ 163세대 △전용 126㎡ 팬트하우스 4세대)와 전용 33~62㎡ 오피스텔 32실 규모로 구성된다.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전용 84㎡ 세대를 주요 타입으로 구성한 만큼, 주택 수요자들의 높은 선호도가 기대된다.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은 단지 바로 앞 도보 1분 거리에 KTX강릉역이 자리한 초역세권 입지를 확보해 우수한 교통 환경을 자랑한다. 이에 따라 서울을 비롯한 주요 도심들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와 함께 KTX강릉역은 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이 곳에는 컨벤션과 전시장, MICE시설, 스트리트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강릉~부산(2023년 예정), 강릉~제진 동해북부선(2027년 예정), 강릉~목포 강호축 고속철도(예정) 등의 교통개발호재도 예고된 만큼 교통 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확보했다. KTX강릉역 인근으로 형성된 중심상업지구 내에는 강릉시보건소, 강릉고려병원, 강릉동인병원 등 각종 의료시설과 홈플러스, 이마트, 동부시장, 중앙시장, CGV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밀집해 있다. 

교육 환경도 눈길을 끈다.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은 반경 1km 내에 교동초, 포남초, 옥천초, 하슬라중, 명륜고, 강릉여고 등 초·중·고교 모든 학군이 자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포남동과 교동 일대에 형성된 학원가도 가깝다는 점에서 학습 분위기 조성에도 유리하다는 평가다.

▲강원특별자치도 특별법 통과로 높아진 미래가치…친자연적인 주거환경 및 차별화 설계 ‘눈길’

강원특별자치도 특별법 통과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국회는 지난 5월 강원특별자치도 특별법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내년 6월 강원특별자치도가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강원도는 폭넓은 규제 완화 혜택과 대규모의 재정 지원 등을 통해 지역발전이 가속화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강릉의 경우 강원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로 손꼽히는 만큼, 인구 증가와 함께 다양한 개발사업들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도 갖췄다. 단지 인근에는 포남소공원, 말나눔터공원, 화부산, 강릉대남천 등 풍부한 녹지공간이 조성돼 있다. 이밖에 강릉종합운동장, 강릉올림픽파크 등도 인접해 다양한 체육, 문화 시설도 즐길 수 있다.

차별화된 주거가치도 돋보인다.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은 고품격 인테리어와 함께 혁신평면을 통해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LG ThinQ Home을 적용해 스마트 가전 제어 뿐만 아니라 홈넷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주거생활의 안정성과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여기에 호텔 수준의 ‘게스트하우스’, 입주민들을 위한 힐링공간, 넓고 쾌적한 환경과 최고급 시설로 꾸려진 ‘피트니스 클럽’ 등의 시설들도 도입돼 주거가치를 한층 더 강화했다. 

각종 규제에서도 자유롭다. 강릉시는 비(非)규제지역으로 만 19세 이상 청약통장 가입이 6개월만 지나면 다주택자 및 세대원도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수도권과 다르게 재당첨 제한과 전매제한도 적용받지 않는다. 

한편 ‘강릉KTX역 경남아너스빌’ 견본주택은 강원도 강릉시 포남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