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단련, 건설현장 자재비 폭등에 비상대책 요구 탄원서 제출
시멘트, 레미콘, 철근 등 폭등
"앞으로 주택분양가 상승 불가피"
수원 금호 리첸시아, DSR 2단계 시행전 분양공고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투시도 사진(금호건설 제공)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투시도 사진(금호건설 제공)

최근 건설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신규 공급주택의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9일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건단련)는 건설현장 자재비 폭등에 따른 범정부 비상종합대책 시행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유관부처와 국회 관련 상임위원회에 제출했다.

건단련 제출 자료를 보면 건설주요 자재인 시멘트가격은 지난해 1톤당 평균 6만2000원에서 지난 4월 9만800원으로 46.5% 올랐다. 같은 기간 레미콘단가는 ㎡당 7만1000원에서 8만300원으로 약 13%, 철근가격은 1톤당 69만원에서 지난 5월 119만원으로 약 72.5% 폭등했다. 여기에 유류비와 요소수 가격인상으로 타워크레인 임대료는 최대 30%이상 뛰었다.

업계 관계자는 “건설원가가 분양가격에 온전히 반영되지 않는 한 현재로선 주택을 지으면 지을수록 손해라는 입장이 팽배하다”며 “앞으로 공급되는 주택들의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 중인 단지에 관심을 가지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기존 분양단지 중에서는 금호건설이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고색2지구 일대에서 분양 중인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가 주목받고 있다.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는 지하 2층~지상 15층 12개 동으로, 1단지(B1-1블록) 513실, 2단지(B1-2블록) 293실 등 총 806실 모두 84㎡ 단일 면적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최근 원자재값 상승 등으로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1단지 513실의 분양 완료가 임박했으며, 2단지 293실과 상업시설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2단계 규제 시행 전에 입주자모집공고를 내 중도금 및 잔금 대출에 유리한 것이 특징이다.

4베이 위주의 맞통풍 구조(일부 호실 제외)로 통풍과 환기가 좋고, 가변형 벽체 설계로 가족구성원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필요에 따라 공간을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계절용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팬트리와 안방에는 옷과 다양한 물품을 수납할 수 있는 드레스룸도 들어선다. 또한 현관에 에어브러쉬, 에어샤워기는 물론이고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까지 무상으로 설치된다.

거실의 천장고는 일반적인 천장고(2.3m)보다 10cm 더 높이는 우물천장으로 시공해 개방감을 극대화하고, 창호는 22㎜ 복층 유리 이중창을 적용해 방음과 단열 효과를 높였다.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인 LED조명을 적용했으며, 일괄소등 스위치와 10인치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해 입주민의 편의는 물론이고 안전까지 배려했다.

저작권자 © 이슈앤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